> 댐 정보 > 댐이란 > 댐이란 무엇인가?




*댐의 정의

댐은 하천의 물을 조절하기 위해서 인공적으로 저수지를 만드는 것이다. 여유가 있을 때 물을 저수지에 가두었다가 자연 유량이 부족할 때 저수지로부터 흘려 보내는 기능을 가지는 것을 저수 댐( storage dam )이라 한다. 보통 댐이라 하면 저수 댐을 지칭한다. 우리나라 댐 사업의 중심 법률인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등에 관한 법률"에서는「"댐"이라 함은 하천의 흐름을 막아 그 저수를 생활 및 공업용수, 농업용수, 발전, 홍수조절, 기타의 용도(특정용도)로 이용하기 위한 높이 15미터 이상의 공작물을 말하며, 여수로·보조댐 기타 당해 댐과 일체가 되어 그 효용을 다하게 하는 시설 또는 공작물을 포함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댐의 분류

댐은 그 목적, 규모, 기능, 수리구조, 재료 및 형식 등에 따라 여러 형태로 분류된다.

댐은 사용목적에 따라, 한 가지 용도만을 갖는 “단일목적댐” 또는 “전용댐”과 둘 이상의 목적을 갖는 “다목적댐”으로 분류된다. 수자원 사업은 대부분, 주로 경제성 때문에, 하나 이상의 목적을 가지고 계획하며, 이러한 목적에는 홍수조절, 관개용수, 생활·공업 용수, 수력발전, 내륙 주운, 퇴사 제어, 관광·리크레이션, 유역관리, 어류 및 야생동물 보호, 수질 개선, 고용증대, 공공사업 선도 등을 포함한다. 수자원 개발사업의 주축이 되는 댐 사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오늘날 주로 의도적으로 다목적으로 계획·건설·관리되고 있다. 이렇게 건설된 댐을 다목적 댐이라 한다.

댐은 기능에 따라, 저수댐, 유역변경식댐, 자연유하식댐, 지체댐 등으로 분류한다. 저수댐은 풍수기에 물을 저류하였다가 물이 부족한 시기에 공급하기 위한 댐을 말한다. 유역변경식댐은 유로 변경을 목적으로 건설된 댐을 말한다. 자연유하식댐은 단지 낙차를 높이기 위한 댐을 말한다. 지체댐은 홍수유출을 지체시킴으로써 갑작스런 홍수로 인한 피해를 경감시키기 위한 홍수조절댐으로, 유수를 일시 저류하여 하류부의 하도통수능을 초과하지 않도록 자연방류 또는 수문조절에 의해 홍수류를 지체시키는 기능의 댐이다.

수리구조에 의한 분류로, 댐체 위로 월류 가능 여부에 따라 월류댐과 비월류댐으로 분류한다. 월류댐은 댐체 마루 위로 유수를 월류시키는 댐을 말한다. 비월류댐은 댐체 마루 위로 월류되지 않는 댐을 말한다.

주요 축조재료에 따라, 필댐과 콘크리트댐으로 분류된다. 필댐은 재료의 구성비율에 따라 흙댐, 록필댐으로 나눌 수 있고 설계 형식에 따라서는 균일형, 존형, 표면차수벽형으로 나눌 수 있다. 콘크리트댐은 축조재료로 콘크리트를 이용하며 설계형식에 따라 중력식, 아치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기타 형식으로는 부벽식과 중공식 등이 있다.

용도에 따른 분류로, 단일목적댐에는 생활용수, 공업용수, 농업용수, 환경개선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생공용수댐과 농업용수댐, 환경용수댐이 있다. 그리고 홍수조절을 주목적으로 하는 홍수조절댐과 청정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수력발전댐이 있다. 주운댐은 선박이 수위차를 극복할 수 있도록 갑문시설이 갖추어진 댐으로 댐의 높이는 저수용량의 관점보다는 댐상류의 수심을 확보하는 관점에서 결정한다. 갈수대책댐은 이상갈수시의 갈수대책 용량을 확보하기 위한 댐으로서 통상의 이수용량과는 별도로 이상 갈수시의 사회활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최소의 생활용수, 도시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저수용량(갈수대책용량)을 확보하여 이상 갈수시의 사회적 혼란 방지에 기여한다. 그리고 산지나 계곡에서 유출되는 토사와 자갈을 저류시키기 위하여 설치하는 사방댐과 댐 유역으로부터의 토사 및 탁질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댐 유역에 설치하는 저사댐(퇴사댐) 및 탁수댐 등도 있다.


필댐의 분류



콘크리트댐의 분류